평정심, 삶과 행복에 대한 부처님 말씀 42가지

남을 위해 등불 하나를 밝힐 때,
나의 길도 밝아진다


1. 과거에 머물지 말고, 미래를 공상하지 말며, 다만 현재에 마음을 두어라.

2. 만사는 마음에 달려 있다. 오늘 하는 생각이 내일의 내가 된다.

3. 생각이 사람을 만든다. 무엇을 생각하느냐에 따라 삶이 변한다. 마음이 맑으면 기쁨이 오니 이는 마치 그림자가 항시 곁에 있는 것과 같다.

4. 자신을 구제할 수 있는 것은 자신뿐이다. 아무도 대신해줄 수 없고 또 그래서도 안 된다. 스스로 직접 불도를 걸어야만 한다.

5. 구도의 길에는 오직 두 가지 실수만이 있으니, 끝까지 가지 않는 것과 아예 시작을 하지 않는 것이다.

6. 계율 없는 마음처럼 복종을 모르는 것이 없고, 계율을 지키는 마음처럼 순종하는 것도 없다.

7. 삶에서 단 하나의 진정한 실패는 자신이 아는 최선의 진리에 충실하지 못한 것이다.

8. 진정 도를 닦으려면 도 그 자체가 되어야 한다.

9. 평화는 내면에서 온다. 밖에서 찾지 말라.

10. 남을 위해 등불 하나를 밝힐 때 나의 길도 밝아진다.

11. 구도의 길에서 함께할 도반을 찾지 못했다면 홀로 가라. 미숙한 사람은 도반이 되지 못한다.

12. 이 세상에서 (다툼으로 인한) 분리가 가장 큰 참혹이라면, 자비심은 진정한 힘이다.

13. 행복으로 가는 길은 없다. 행복 그 자체가 길이다.

14. 분노 때문에 (누군가로부터) 벌을 받는 게 아니라, 분노가 우리를 벌할 것이다.

15. 삶의 비결은 단 하나, 두려움 없이 사는 것이다.

16. 신체적 고통은 누구나 분명 느끼지만, (그로 인한) 정신적 고통은 선택이다.

17. 한 자루 촛불이 수천 개의 초에 불을 밝힐 수 있지만 그 초의 수명은 줄어들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행복은 나눈다고 해서 결코 줄어들지 않는다.

18. 모든 악행은 마음에서 일어난다. 그렇다면 마음이 변화된 후에도 악행이 남아있을 수 있는가?

19. 자신을 이기는 것이 남을 이기는 것보다 더 큰 과제다.

20. 자신의 소명을 발견하고 온 마음을 다해 거기에 열중하는 것이 우리가 할 일이다.

21. 지혜롭게 일생을 살아온 사람은 죽음도 두려워할 이유가 없다.

22. 자기 의견을 내세우는 사람들은 돌아가면서 서로를 괴롭게 한다.

23. 한 찰나가 하루를 바꿀 수 있고, 하루가 한 사람의 삶을 바꿀 수 있으며, 한 사람의 삶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

24. 말을 할 때는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사람들이 그 말을 듣고 선이든 악이든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25. 증오는 증오로 멈출 수 없고 오직 사랑으로만 멈출 수 있다. 이는 만고불변의 법칙이다.

26. 아침마다 우리는 새로이 태어난다. 오늘 하루 우리가 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27. 온전히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없다. 만물은 다른 만물과의 관계 속에 존재한다.

28. 사람을 악도로 유혹하는 것은 적도 원수도 아니고 바로 자신의 마음이다.

29. 무방비 상태의 마음에 일어난 생각들보다 더 유해한 것은 없다.

30. 흙 속에 묻힌 보물이 드러나듯이, 선행에서 덕성이 드러나고, 맑고 평온한 마음에서 지혜가 드러난다. 인생이라는 미로를 안전하게 걸어가려면 지혜의 빛과 덕성의 안내가 필요하다.

31. 어리석은 자는 벗할 수가 없다. 이기심과 허영심에 물들어 있고, 다툼을 유발하며 고집 센 사람과 함께하느니 차라리 홀로 길을 가도록 하라.

32. 성스러운 말을 아무리 많이 읽고 말한다 해도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33. (목적지에) 도착하는 것보다 도중에 여행을 잘하는 것이 더 좋다.

34. 화를 붙들고 놓지 않는 것은 벌겋게 달아오른 석탄을 남에게 던지겠다고 움켜잡고 있는 것과 같다. 화상을 입는 것은 그대 자신이다.

35. 후회가 없는 사람에게 기쁨이 솟아나는 것은 세상의 순리이다.

36. 보시하라, 가진 것이 아주 조금밖에 없다 해도.

37. 잘못을 지적해주는 지혜로운 이를 만나면, 마치 숨은 보물로 안내해줄 길잡이를 만난 듯 그를 따르라.

38. 구도자가 자신과 같거나 더 나은 도반을 찾지 못한다면 결연히 홀로 길을 가도록 하라.

39. 명상하라. 나중에 후회하지 않으려면 더 이상 지체하지 말라.

40. 산 생명을 해치는 자를 고귀하다 하지 않는다. 산 생명을 해치지 않아야 고귀한 사람이다.

41. 계율을 지키는 마음은 행복을 가져온다.

42. 유(有)를 영속시키는 갈망과 애(愛)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사람 그렇게 흔적도 없고 무한한 영역에 걸쳐 있는 깨달은 이를 어떻게 추적할 수 있겠는가?

* 이 글은 자기 계발 웹사이트 웰시 고릴라(https://wealthygorilla.com)에 수록된 이 웹사이트의 설립자인 댄 웨스턴 ‘행복에 대한 부처님 말씀 42선(42 Buddha Quotes on Peace, Life & Happiness)’을 번역한 것이다.

댓글 쓰기

0 댓글